파이어 엠블렘 열화의 검 공략 - 2

2025. 8. 10. 08:35게임 이야기

반응형

 

무기LV에 대하여

무기를 사용한 회수(맞지 않아도 됨)가 증가함에 따라, 무기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표시되지는 않음). 이것이 일정치를 넘어서면 무기LV가 상승한다. A까지 올라가면 하급 클래스에서는 더이상 무기경험치를 얻을 수 없다. 또한 한 클래스에서 S까지 올릴 수 있는 무기는 하나 뿐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지팡이의 무기LV를 S로 만드는 것은 극구 피하도록 하자.

무기LV  필요한 무기경험치  누적된 무기경험치 
 E              0                  1 
 D            +30                 31 
 C            +40                 71 
 B            +50                121 
 A            +60                181 
 S            +70                251 

 



유니트의 배치, 진군 방법

이것은 대부분의 S·RPG에 적용되는 것이지만, 적이 아군에게 돌진해오는 스타일일 경우, 유니트는 적의 공격범위 바로 밖에 위치해 두는 것이 좋다. 한 번의 전투에 당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면, 공격범위의 끝에(가능한 한 적은 수의 적의 공격범위와 겹치게) 위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렇게 한다면 최대한 피해를 줄이면서, 아군 페이즈부터 일방적으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전황을 유리하게 이끄는 데에 의외로 중요.
FE에서는 적에게 커서를 맞추어 A버튼을 눌렀을 때 공격범위가 오렌지색으로 표시되므로, 이것을 확인하면서 진행하면 낙승.
아군이 공격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 적은, 미끼 유니트(수비나 회피가 높은 유니트)를 공격범위에 들어가게 해 유인해서 한꺼번에 공격하자. 이때 지원효과을 받을 수 있으면 좋다.
아군이 공격범위 안에 들어와도 위치를 벋어나지지 않는 적(주로 보스)은 아군을 집결시킨 후 한꺼번에 공격. 시간이 충분하므로 적에게 유효한 무기(특효나 3すくみ를 고려)를 잘 선택하도록.


무기의 3すくみ

FE를 즐겨온 플레이어에게는 익숙한 개념으로, '검은 도끼에 강하고, 도끼는 창에 강하고, 창은 검에 강하다'는 것.
일일이 기억하기 귀찮다면, 전투시 윈도우에 화살표가 상하방향으로 표시되므로 이것을 확인하면서 공격하면 된다.
명중과 공격에 영향을 미치는데, 유리한 경우 '공격력+1과 명중률+15', 불리한 경우 '공격력-1과 명중률-15'의 수치 변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산적, 해적 따위 도끼를 쓰는 적이 많은 맵에서는 검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니트를 주로 출격시키고, 팰러딘이나 솔져같은 창을 쓰는 적이 많은 맵에서는 도끼가 전문인 유니트를 많이 포함시키고, 검사나 용병 등 검을 쓰는 적이 많은 맵에서는 P나이트, S나이트 등 창을 쓰는 유니트를 주력으로 하는 것이다.
여기서 응용을 한다면, 제네럴 같은 수비가 높은 적에게는 마법계나 킬러 계열 무기로, P나이트, D나이트 따위 비행계에게는 활로 상대하는 방법이 있다.
마도사나 셔먼에는 P나이트 같은 마방이 높은 유니트나 검사처럼 회피가 높은 유니트로 대응하자.
마법에도, '理마법은 光마법에 강하고, 光마법은 闇마법에 강하고, 闇마법은 理마법에 강하다'는 3すくみ가 있으니 기억해두시길.
단, 무기 중에는 3すくみ를 역전하는 무기나 특정 계열에 특효인 무기가 있으니 이런 경우 당하지 않기 위해서 미리미리 적의 아이템 창을 보면서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다.


자금을 (쉽게) 얻는 방법

FE에서는 적을 쓰러트려도 돈을 입수할 수 없는데, 거기에 거의 모든 무기나 아이템에 회수제한까지 있다.
정말 앗하는 사이에 자금부족으로 필요한 무기를 살 수 없다는, 어처구니 없는 사태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돈을 벌 수 있는 여러 경로를 숙지해두어야 한다.

· 마을과 보물상자는 빼놓지 않고 점검
마을이나 보물상자에서는 아이템 뿐만 아니라 돈도 얻을 수 있다. 절대로 놓치는 일이 없도록.
마을은 신경 쓰지 않고 있다가는 도적, 산적 등에게 습격당한다. 이러면 마을은 파괴되어 버리고 아무 것도 얻을 수 없게 된다.
도적 등이 마을에 접근하고 있다면, 이동이 높은 유니트를 마을 근처로 보내 미리 방문하던지 도적을 격파해 마을을 보호하자.
또, 보물상자는 적 도적이 열어서 안에 들어있는 아이템을 훔쳐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아군의 도적의 훔치기 등으로 되찾는 일은 가능하지만, 적 도적이 맵에서 이탈해버리면 말 그대로 끝장.
적 도적은 미리 제거한다던지, 보물 상자 위에 아군 유니트를 배치해 둔다던지 하는 대응이 필요.
단, 적 도적을 이용해 아군의 열쇠 소모 없이 문을 연다던지 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상황에 맞춰서 판단하자.

· 적의 아이템을 훔쳐 돈으로 바꿈
도적은 적의 아이템을 훔치는 것이 가능. 단, 무기는 훔칠 수 없다.
보석, 도적의 열쇠, 특효약 같은 고가의 아이템은 되도록이면 훔쳐서, 어느 정도 필요한 양 외외는 팔아 아군의 자금으로 활용.
보석은 파는 것 이외에는 용도가 없으므로 훔쳤다면 재빨리 팔아버리자.

· 필요 없는 아이템은 판다
어차피 수송대에 보관할 수 있는 아이템은 100개까지고, 출격하지 않는 유니트를 창고 대용으로 쓴다고 해도 한계가 있는 법.
필요 없는 아이템, 특히 내구치가 크게 떨어진 무기를 끌어안고 있는 것보다 과감히 팔아버리는 것이 원활한 자금 순환에 훨씬 도움이 된다.
파는 가격은 (책정된 가격÷2)×(현 내구치/최대 내구치).
파는 시점은 상황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내구치가 대략 20% 이하로 떨어진 때. 수송대에서도 아이템을 팔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 투기장에서 번다
가장 적극적이고 확실하며 바로 현금을 만질 수 있는 방법이지만, 또한 위험 부담도 큰 방법.
투기장에서는 승리를 했을 때만 처음 건 돈에 해당하는 액수를 더 얻을 수 있고, 나머지의 경우(패배, 기권)에는 건 돈을 압수당한다.
검사나 용병, 유목민(이외에도 방어와 비교해서 HP와 공격이 높으면 높을 수록 유리) 등의 투기장에서 강한 유니트에 지원 효과를 붙여서, 경험치와 돈을 받아내도록 하자.
단, 무리는 절대 금물.

반응형